-
상품권 결제 도용으로 카드 결제금을 환급해주겠다는 보이스피싱 사례 #실화바탕공유/메모 2024. 10. 11. 19:25반응형
보이스피싱은 전화, 문자 등으로 사기를 치는 방식으로, 최근에는 상품권 결제가 잘못되었다며 카드 결제금을 환급해 준다는 새로운 수법이 등장했습니다. 젊은 층은 요즘 문자메시지를 잘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문자 보이스피싱에 당할일이 없지만, 부모님 세대만 해도 어르신들은 본인의 카드가 잘못 결제되었다는 문자를 보고 전화를 걸어 보이스피싱에 당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보이스피싱의 구체적인 사례와 예방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카드 결제 도용 보이스피싱 사례
사례를 실감 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계별로 피싱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설명하세요.
- 1단계: 피싱 문자 수신: 피해자는 문자메시지로 본인의 카드로 상품권이 결제되었다는 문자를 받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본인이 결제한 내역이 아니면 바로 전화하세요'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총 2개를 받게 됩니다.
- 2단계 피싱 전화 유도: 문자메시지가 수신된 번호로 전화를 걸면, 롯데백화점 / 신세계 상품권 등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음악이 나오며 고객센터 상담원인척 하는 사기범이 전화를 받아, 카드사에 연결해 주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고 카드사를 사칭하는 피싱범에게 다시 전화가 옵니다.
- 3단계: 개인 정보 요구: 상대방은 카드 결제 내역에 문제가 있다며 환급을 도와주겠다고 말하며, 환급을 받기 위해 카드 번호, 주민등록번호, OTP 번호 등을 요구합니다.
- 4단계: 금전적 피해 발생: 피해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하면, 실제로는 환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카드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되는 보이스피싱 사기 사례입니다.
카드결제 도용문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해서 '해외'에서 보낸 문자로 수신되거나 정식 카드사 전화번호가 아닌 문자로 수신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 귀하의 카드가 해외에서 000원 결제되었다. 아닐 경우 고객센터로 전화해 취소요청하길 바랍니다.
ex) 귀하의 카드로 상품권 000원 결제되었다. 귀하의 사용이 아닐 경우 고객센터로 취소요청 바랍니다.
2.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위 사례는 실제로 저희 부모님이 당한 사례로, 그동안 전화로만 이루어지던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받자마자 끊어버렸지만 본인의 카드번호 **60 뒷자리와 유사한 번호가 노출되거나 **신한 **국민 등 본인이 실제로 사용 중인 카드 이름이 언급되면, 누군가 내 카드를 도용해서 결제를 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제로 카드 결제 문자가 모르는 번호로 오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아래 매뉴얼을 확인하여 보이스 피시범에게 직접 전화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경각심의 자세를 가져야 하니다.
- 카드사 및 은행 직접 연락: 만약 상품권 결제 오류나 카드 결제 관련 문제라면, 절대로 전화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말고 직접 카드사에 연락하세요. 카드사에 직접 연락할 수 없다면 휴대폰 앱에 접속하여 결제내역이 실제로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공인인증서, OTP 정보 제공 금지: 보이스피싱 사기는 공인인증서나 OTP를 통해 피해를 발생시키므로, 이러한 정보를 절대 제공하지 마세요. 카드사에서 카드가 실제로 잘못결제 되더라도 개인 정보를 직접 요구하는 일은 없습니다.
- 경찰청 112 혹은 금융감독원에 신고: 의심스러운 전화가 오면 바로 112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하세요. 핸드폰에서 해당 번호를 스팸신고 하거나, 후스콜 어플을 다운받아두고 유사한 사례를 먼저 경험했던 다른 사람들의 신고 내역을 통해 피싱 의심 문자, 피싱 의심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즉시 신고하세요!
☎️경찰청 112
☎️금융감독원 1332
상품권 결제가 잘못되었다는 이유로 환급을 받으려다 큰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보이스피싱에 당하지 않도록, 항상 카드사에 직접 연락하고 개인정보는 절대 전화로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상품권 결제 오류로 카드 결제금을 환급해 주겠다는 보이스피싱 사례 외에도 다양한 방법의 보이스피싱이 여전히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데요, 특히 노인들을 타깃으로 한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니 꼭 가족과 지인들에게 다양한 사례가 있다는 정보를 공유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공유 >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구매대행 목록통관 통관보류 확인방법 : 품명상이취하 (0) 2024.03.05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현실 - 부업 8개월차 (0) 2024.02.27 퇴사후 1년, 집에서 수익 창출 2023년 현실 결과 정산 (0) 2024.01.28 프리미어 프로 맥에서 내보내기 인코딩 오류 해결방법 기록 (0) 2024.01.05 10년차 직장인 자진 퇴사하면서 주변사람에게 가장 많이 들은 말 (0) 2023.08.04